티스토리 뷰

햇빛알레르기 증상 원인 치료



‘피부병 힘들어한 딸만 보낼 수 없다’ 라는 박지선 엄마의 가슴아픈 내용 있는 박지선 씁쓸합니다 도대체 햇빛알레르기가 뭐길래? 태양광선에 노출된 후 나타나는 피부 가려움이나 발진 증상을 말합니다. 보통 별다른 치료 없이 자연 치료가 되지만 심각한 경우 약물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햇빛알레르기 원인은 주로 태양광선입니다. 유전적 요인도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원래 피부가 예민한 경우 일부 소독약, 자외선 차단제, 향수 등에 포함된 화학물질이 햇빛에 더 예민한 피부로 만들 수 있습니다. 

햇빛알레르기 증상 원인 치료

앞서 말했듯이 햇빛알레르기 증상으로 피부가 가렵거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피부가 부풀어 올라 합쳐지고, 물집이 잡히거나, 피부가 벗겨지거나 딱지가 진다거나 출혈이 발생하는 것도 일종의 햇빛알레르기 증상입니다. 


햇빛알레르기 증상은 부위별로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 노출이 적은 부위가 갑자기 햇빛에 많이 노출되면, 햇빛알레르기 증상이 더 뚜렷하게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햇빛알레르기 증상은 육안으로 판단할 수 있는데요. 햇빛알레르기 치료법은 증상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증상이 심하지 않는 경우 며칠 햇빛을 피하는 것만으로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좀 더 빠른 효과를 원한다면 스테로이드 크림을 바르면 됩니다. 하지만 심한 경우엔 약을 처방받아야 합니다.

사실 햇빛알레르기는 치료법보다는 예방법이 더 중요합니다. 사계절 중 태양이 점점 강렬해지는 봄과 여름에 햇빛알레르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때 피부세포가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야외 활동을 서서히 늘려나가야 합니다. 


또, 야외 활동 시 자외선 차단제는 발라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는 SPF 15이면 충분하지만 장시간 야외 활동 시에는 SPF 30이상의 제품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선크림은 외출 전 20~30분 전에 바르는 것이 좋으며 한 번에 많이 바르는 것보다 소량을 자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알레르기 증상 원인 치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