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튜버 허위 폭로로 결국 문닫아” 간장게장집 靑청원

구독자 69만 유튜버 ‘하얀트리’ 음식 재사용 의혹 제기

해명글은 차단한 뒤 뒤늦게 사과 영상



최근 한 유튜버가 음식 재사용 의혹을 제기해 피해를 입었던 간장게장 식당 업주가 1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결국 식당 문을 닫았다”며 “유튜버들의 허위사실 유포를 막아달라”고 호소했다.


/유튜버 '하얀트리' 채널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유튜버의 허위사실 방송으로 자영업자가 피해를 보지 않게 법과 제도를 만들어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 글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자영업을 하면서 평생 처음 겪어보는 일이라 경황이 없다”며 “간장게장 무한리필 전문점으로 성실하게 장사를 시작해서 어느 정도 대구의 지역 맛집으로 자리매김하던 중 너무나 황당하고 억울한 일을 겪었다”고 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그는 “어느 날 갑자기 ‘맛집 유튜버’라며 방문을 해 촬영을 했고, 그 유튜버님은 며칠 뒤 ‘음식을 재사용하는 무한리필 식당’이라는 제목으로 저희 매장 영상을 업로드했다”며 “순식간에 조회 수가 100만 뷰에 도달할 정도로 이슈가 되면서 그 영상으로 인해 저희 매장은 음식을 재사용하는 식당으로 낙인이 찍혀 버렸다”고 했다.


청원인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해명하기 위해 ‘음식 재사용을 결코 하지 않는다는 것’과 유튜버가 오해할 수도 있는 부분에 대해 해명 글을 보냈고, 당시 CCTV도 보여줄 수 있다고 수 차례 댓글을 작성했다”면서 “(유튜버가) 해명 글을 다른 사람이 볼 수 없게 모두 차단해 버리고, 해당 영상이 무차별적으로 확산할 때까지 방치했다”고 했다.


앞서 지난 7일 구독자 69만명을 보유한 유튜버 ‘하얀트리’는 간장게장 무한리필 식당 관련 영상을 업로드하며 음식 재사용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영상에서 리필 받은 간장게장 위에 밥알이 올려져 있었음을 주장하며 “음식을 재사용하는 무한리필 식당을 경험해보신 적 있느냐. 처음으로 촬영을 중단했다”고 했다. 영상에는 식당 상호명이 적힌 메뉴판이 노출되기도 했다.


그러나 이후 유튜버가 발견한 밥알은 그가 먹고 있던 간장 소스를 리필한 게장에 붓는 과정에서 들어간 것임이 밝혀지면서 상황이 바뀌었다. 하얀트리는 의혹을 제기한 영상을 삭제하고 11일 사과 영상을 제작해 올렸다. 그는 “당시 직원이 밥알이 들어간 것에 대해 따로 설명은 없었다”면서도 “사장님의 식당 CC(폐쇄회로)TV를 확인했다. 게딱지에 비벼 먹던 밥이 리필 게장에 들어간 것을 확인했다. 피해를 드려 죄송하다”고 했다.

유튜버 하얀트리가 11일 올린 사과 영상. /유튜버 하얀트리 채널


그러나 청원인은 “유튜버는 해당 영상을 내리고 사과 영상을 업로드하긴 했다. 해당 유튜버가 재촬영 왔을 때 저희는 이미 영업을 중단한 상태였다”며 “유튜버의 영상으로 인해 매장이 입은 피해에 대한 일체의 언급이 없었고, 오히려 유튜버 본인의 이미지 관리를 위한 해명 영상이었다”고 했다.


청원인은 “매장에는 수많은 욕설, 항의, 조롱 등 입에 담지 못할 내용의 전화가 빗발쳤다”며 “구글, 다음 등 유명 포털사이트 및 여러 커뮤니티에서 무차별적으로 악플들이 난무하여 정신적 고통으로 인해 결국 영업을 중단했다”고 썼다.


그는 “1년여간 코로나도 극복하면서 성실하게 운영한 매장을 한 유튜버의 허위 영상 하나로 닫게 된 상황이 너무나도 억울하다”며 “코로나보다 더 무서운 유튜버의 갑질과 횡포를 법과 제도로 막을 수는 없는지 너무나 답답하다. 자영업자들이 마음 편하게 장사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법과 제도를 마련해 달라”고 했다.









댓글